본문 바로가기

Berlin/Berlin_money

[주식하기] 온라인 브로커 리뷰 - Degiro

 

 

독일에서 주식을 하기 위한 옵션들 중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브로커는 Degiro와 Trade republic다.

Commerzbank나 Sparkasse 등 독일의 큰 은행들도 주식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다.

Degiro나 Trade republic 같은 신생 온라인 브로커들은 그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낮다 (없다는 게 아님).

 

물론,

큰 은행들이 주는 안정감이나 (이렇게 큰 은행들이 파산할 위험은 상대적으로 적으니)

주문 처리 속도의 차이, 그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는 수익의 차이를 고려한다면

수수료를 더 내더라도 믿음직한 큰 은행들을 통해 거래하는 게 나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나는 시장의 급등, 급락에 따라 사고 파는 일을 하지 않고 (현재까지는ㅋㅋㅋ)

그렇게 큰 자금을 가지고 주식을 운용하지 않으니 현재 이용하는 옵션들에 만족하고 있다.

아, 사고 싶은 ETF들이 이 두 옵션들에는 없는 경우들이 생각보다 많아서 그건 좀 마음에 안들기도 한다.

큰 은행들은 아무래도 보유하고 있는 ETF나 금융 상품들이 더 다양할 수도 있을 것 같다.

 

 

Degiro 

한창 역병이 창궐하고 사람들이 주식 계좌를 너도 나도 열기 시작할 때, 

나도! 나도 열어봤다.

그 때가 주식 타이밍인 것을 안 것은 한국인들 뿐만은 아니었는지, 당시에 degiro 계좌를 열려는 사람들도 너무 많아서

전화를 해서 신분 확인을 해야 계좌를 열 수 있는데, 도무지 상담원과 연결을 할 수가 없었다. 

몇 날 몇 일을 시도해서 겨우 계좌를 열었다. 지금은 아마 더 쉬울 수도 있겠다.

 

Basic or custody account?

Degiro에서 계좌를 열 때, basic 그리고 custody 중 어떤 계좌를 열려고 하는지 물어본다.

내가 알고 있는 가장 큰 차이점 두 가지는,

1. 배당금을 받았을 경우의 수수료 그리고 2. 내 주식을 third party에게 빌려주는가의 여부이다.

Basic 계좌에서는 배당금을 받았을 때 지불해야하는 수수료가 없다. 대신 내가 산 주식을 제3자에게 degiro가 임의로 빌려줄 수 있다.

Custody 계좌는 1 유로 + 받은 배당금의 3%를 수수료로 내는 대신, 내 주식을 제3자에게 빌려주지 않는다.

 

내가 산 주식을 남에게 빌려주다니, 그 상대방이 내 주식을 돌려주지 않으면 어떻하나? 라고 당연히 걱정할 수 있다.

나 같은 경우에는 degiro가 상대적으로 작은 스타트업 브로커이다 보니,

만약 이 회사가 파산을 하면 내 주식은 어떻게 되는 건가 걱정도 했다. 

degiro는 주식을 비롯한 고객의 자산이 자신들에 의해서가 아닌 다른 독립된 기관에 의해 다루어지기 때문에

자신들이 파산을 해도 고객들의 자산에는 변화가 없고,

주식을 빌려줄 때에는 항상 빌려주는 자산의 104% 의 담보물을 받기 때문에 주식을 못 돌려받을 경우, 담보물을 팔아서라도

고객의 주식을 돌려줄 것이며, 혹시라도 담보물로도 고객의 주식을 되돌려줄 수 없을 경우에는 degiro가 손해를 부담하겠다고 한다.

그렇다고 해도, 만약에 혹시나 발생할 위험 부담을 최대한 줄이고 싶다면 custody 계좌를 선택하는 게 나을 것 같다.

 

참고로 basic 이든 custody든 etf 거래를 일단 시작하게 되면, degiro에서는 2.5 euro를 connectivity fee라는 명목으로 매 년 내야 한다.

이런 connectivity fee가 없는 etf들도 있는데, degiro사이트에서 connectivity fee free etf를 검색하면 된다.

 

 

장점

  •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 앱도 있고, 데스크탑 버젼도 있다.
  • 비슷한 온라인 브로커들 중 그나마 오래되었다.

 

단점

  • 현재, 독일에서 계좌를 열면, 독일어로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가 사용하기 어렵고 불편하다.
  • 거래할 때마다 돈을 degiro에 보내야 한다. 돈이 보통 내 degiro 계좌에 도착해서 거래를 할 수 있게 될 때까지 적어도 하루는 걸린다.
  • 돈을 한꺼번에 계좌에 두고 거래를 하려면 cash account를 따로 열어야 한다. 나는 아직 안열었다, 귀찮다.

아래 링크를 이용햐 가입하시면 가입 직후 사용하실 수 있는 20유로가 지급됩니다.

물론 저도 20유로를 받을수가 있숴용! 모두가 행복한 시나리오!

 

www.degiro.de/kunden-werben-kunden/einladen.html?memberCode=D4BAA9E3&utm_source=mgm

 

Neukunden einladen

Copyright © 2020 DEGIRO. Alle Rechte vorbehalten Impressum Datenschutz & Cookies Verzichtserklärung Sitemap Diese Website wurde ins Deutsche übersetzt. Für den englischen Originaltext klicken Sie bitte hier. DEGIRO ist das erste Brokerhaus, das Großha

www.degiro.de

 

 

 

 

 

 

반응형